게  시  판
나겜 전광판

(현재 등록된 전광판이 없습니다)

펜스룰에 글 -페북

2018-03-13 17:04:11

포기배추

프리뷰 이미지

펜스 룰이 자리 잡으려고 하는 이유를 잘 생각해봐야 한다. 펜스 룰 비판자들의 논리 중에 남성이 펜스 룰을 택하는 이유는 시행자가 여성을 성적 대상화 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여기에 속한다. 이는 상당히 잘못된 해석인데, 펜스 룰이 확산된 이유는 상대방으로부터 무고한 피해를 받기 싫은 방어기제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한적하고 으슥한 길목을 피해서 다니고, 호신용품을 가지고 다니는 등의 방어기제 행위를 그 사람이 으슥한 곳에서 타인을 해치거나 호신용품으로 타인을 공격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 주장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대부분의 펜스 룰 비판자들이 이 논리를 견지하고 있는데, 펜스 룰 지지자들은 대부분 펜스 룰을 이미 방어기제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비판자들의 비판이 통할 리가 없다. 애매한 기준에 애매하게 걸려 확실하게 매장을 당한다고 생각해보자.

 

극단적으로 비유하자면 남성들이 펜스 룰을 주장하게 된 동기는, 여성들이 뒷골목을 걸어갈 때 뒤에 남성이 있다 싶으면 걸음걸이를 빨리 하고 최대한 피하려 하는 행위의 동기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이러한 여성들이 '혹시 모를 성폭행과 폭력이 무서워 그렇다'고 항변하였고, 사회적으로 그 주장의 설득력을 인정한다면, 펜스 룰을 주장하는 남성의 '혹시 모를 무고와 사회적 매장이 무서워 그렇다'는 항변 역시 설득력을 인정해야 한다. 그렇게 조심하려는 여성을 향해 '성폭력은 매우 드문 사건인데 너무 심각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냐'는 반론이 나와도, 만약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피해자의 피해가 매우 극심하여 인생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대응할 수 있듯이, 펜스 룰을 취하려는 남성들에게 '성폭력 무고를 당하는 경우는 극소수인데 너무 심각하게 여기는 것이 아니냐'는 반론이 나와도 마찬가지로 대응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특징은 성별 위치만 반대이지, 단순히 상대의 '성별'을 보고 경계심을 가지고 접근한다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위의 내용과 거의 일맥상통하는 다른 내용으로 '남성이 펜스 룰을 택한다는 것은 성희롱, 성추행을 동반하지 않고서 여성을 대하지 못한다는 것을 입증한다. 즉, 남성 스스로가 잠재적 가해자임을 자인하는 것이다'라는 주장이 있다. 이 주장 역시 조금만 생각해보면 말도 안 되는 모순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주장이 설득력을 얻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아이러니하게도, 현재 펜스 룰을 지지하는 모든 남성들이 '이미 성범죄자여야 한다'는 것이다. 정말 남성들이 성추행, 성희롱 없이는 여성을 대할 줄 몰라서 펜스 룰을 택했다면 이미 펜스 룰이 유입되기 이전에 여성 동료와 대화를 할 때마다 성추행과 성희롱을 일삼았다는 말이 된다. 실제로 직장을 다녀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게 얼마나 황당한 이야기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도 거듭 이야기하고 있지만, 펜스 룰은 남성이 성희롱, 성추행을 동반하지 않고는 여성을 상대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니다. 여성이 남성을 보고 '잘 생겼다'거나 '어깨가 넓다', '키가 크다' 등 말하는 것은 아무 상관 없어도 남성이 여성을 보고 '예쁘다', '다리가 길다' 라고 말하는 것은 여성의 감정 상태에 따라 '성적 대상화', '품평', 혹은 '성희롱'이 되는, 즉 (여성이 하면 아무 문제도 되지 않을) 어떤 사소한 말이나 행동도 남성이 했다는 이유 만으로 죄가 될 수 있는 현 사회 분위기에 대한 방어기제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ㅊㅊ-페북

 

스샷4장짜리라서 한장만 올리고 나머지는 본문으로 

5

추천
프로필 사진

SㅌrOtoniN

2018-03-13 17:14

[답글]

추천
0

제일 개같은 규정 : what is 성추행 in 헬반도

프로필 사진

6층석탑

2018-03-13 17:23

[답글]

추천
0

추천

프로필 사진

RainAvenue

2018-03-14 13:21

[답글]

추천
0

성범죄 기준이 피해자 기준인것도 문제가 됨. 기준이 널널하다 빡빡하다 등등이 문제가되면몰라도 기준이 왔다갔다하는게 너무 헬..그래서 빡빡한 기준으로 생각해서 접점을 없에버리는게 팬스룰의 기본이라고 생각함.

프로필 사진

RainAvenue

2018-03-14 13:23

추천
0

10번찍어 안넘어가는나무없다...라는속담이 이미 세번이상고백해서 거절당했는데 또그러면 스토킹으로 신고할 수 있는 이런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봄. 없는게 정상이라곤 생각하지만...정말스토킹하면서 좋아한다고 일방적인 애들도있으니... 위와같은 정확한 기준이 필요하리라고 봅니다.

신고 사유:
목록
글쓰기

(주)이플렉스 / 대표: 정진호 / 사업자등록번호: 106-86-64591 / 통신판매업신고: 2013-서울구로-0938 / 서울 구로구 경인로 661, 푸르지오 1차 104동 501호 / 대표전화: 070-7535-2462